>
김치 만드는 법을 간단히 정리한다. 김치 만드는 법은 생각보다 그렇게 복잡하진 않다. 다만, 김치를 담글 때 손이 많이 간다 뿐이지 복잡해서 이해 못할 정도는 아니다. 또 하나, 김치 담그는 일은 생각보다 근력이 많이 필요한 일이라서 배추를 다듬고 절이는 과정은 집안 남자의 힘을 좀 빌리는 게 좋다. 일반적으로 김치를 담글 때, 북쪽은 싱겁고 국물이 있게, 남쪽은 짜고 매우며 국물이 없게 담근다. 기온 차이 때문에 김치 삭는 속도가 다르기 때문에 그렇다. 소를 넣는 것도, 북쪽은 소를 적게 그러나 양념은 진하게 하지만 남쪽은 소를 넉넉히 넣고 젓국, 찹쌀풀을 추가하기도 한다. 김치에 들어가는 주재료는 배추 10포기(30kg), 굵은 소금 19컵(3kg),무 3개(4.5kg), 쪽파 1단(400g), 갓 1단 (1kg), 미나리 2단(600g), 대파 반 단(400g) 이다. 여기에 양념을 위한 부재료로는 마늘 10통(400g), 생강 3톨(100g), 고춧가루 10컵(800g), 따뜻한 물 2컵 , 새우젓 1컵(250g), 멸치젓 1컵( 200g), 생굴 1컵(200g), 생새우 2컵(300g), 소금, 설탕 각 적당량이 들어간다. 배추량이 다르면 나머지 재료를 적절히 조절하면 된다. 아래에 김치 만드는 법을 정리해 놓는다.

김치 만드는 법은 크게 재료손질법과 담그는 법으로 나뉜다.

김치 만드는 법 [재료손질법]
1. 배추의 삭은 겉잎은 떼고 크기에 따라 사등분 혹은 이등분한다.
2. 굵은 소금은 4컵 정도 남기고 큰대야에 푼 뒤 배추를 담갔다 건진다. 건진 배추를 큰 용기에 담을 때 소금을 조금씩 윗대 쪽에 뿌려준다. 5시간 정도 지나면 골고루 절 수 있게 위아래를 바꿔 준다.
3. 절인 배추는 냉수로 헹군 뒤 소쿠리에 얹어 물기를 뺀다.
4. 무의  잔뿌리를 떼고 씻은 후 채 썬다.
5. 쪽파, 갓, 미나리를 다듬은 후 4cm 길이로 썬다. 대파는 흰 부분만 어숫썰기 한다.
6. 생강, 마늘은 껍질을 다진다. 새우젓은 건더기만 건져 굵게 다지고 젓국은 남긴다.
7. 생굴을 소금물에 씻어 건진다.
8. 생새우를 씻은 후 물기를 빼고 곱게 간다.
9. 고춧가루를 따뜻한 물에 불린다. 여기에 새우젓국, 멸치젓국을 넣어 더 불린다.

김치 담그는 법 순서와 절차 [앞의 재료손질이 끝난 후 김치 담그는 법]
1. 무채에 앞에서 불린 고춧가루를 넣고 버무린 후 소금 간을 한다.
2. 다진 마늘, 생강, 새우젓 건더기, 생새우 간 것을 넣어 버무린 후 미나리, 갓, 쪽파, 대파를 넣고 섞는다.
3. 소금, 설탕으로 추가적인 간을 맞추고 굴을 넣어 버무린다.
4. 이렇게 만들어진 소 [속이라고도 함] 를 절인 배춧잎 사이에 고루 펴서 넣은 후 겉잎으로 전체를 싼다. 배추를 자른 단면이 위로 오도록 담는 게 좋다.
5. 김치를 채운 후 그 위에 배추 겉잎 절인 것을 덮고 조금 세게 눌러 준다. 오래 먹을 김치는  그 위에 소금을 넉넉히 뿌린다.

>

티스토리 툴바